차 례
제1부 하나님의 인간교육(고난교육신학)
제1장 구원론적 입장에서 본 출애굽 사건
I. 서론: 신명기가 말하는 하나님의 인간교육·44
II. 구원론적 입장에서 본 출애굽 사건
1. 애굽, 홍해, 광야, 요단강 및 가나안의 신약적 예표·48
2. 왜 이스라엘 백성은 홍해를 건넜는데, 애굽인은 빠져 죽었는가·55
3. 이스라엘 백성은 언제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는가·57
4. 왜 이스라엘 백성은 홍해를 다시 건널 수 없었는가·61
III. 결론 및 기독교에 적용·63
제2장 모세오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고난교육과 전인교육
I. 광야교회의 목적
1. 믿음을 성장시키기 위함이다
A. 이스라엘 백성의 믿음이 약한 증거 1: 10정탐꾼의 보고에 놀랐다·70
B. 이스라엘 백성의 믿음이 약한 증거 2: 정탐꾼은 누가 보냈는가·74
2. 애굽 종의 삶에서 하나님 자녀의 삶으로 살게 하기 위함이다·77
3. 이스라엘과 애굽인까지 하나님이 여호와이신 줄 알게 하심이다
A. 하나님의 이름이 세상에 알려진 시기와 원인·79
B. 노예 소유주 변경의 역사적 의미: 내 백성을 보내라·81
C. 여호와의 이름을 온 천하에 전파 방법: 출애굽의 기적·85
D. 애굽에 대한 심판이 여호와의 이름 홍보에 미친 영향·89
4. 낮추시기 위함이다·92
(이 항목은 뒤에 IV. ‘인격교육: 낮추게 하셨다’ 참조)
5. 영적 만나(하나님의 말씀)를 먹이시기 위함이다·92
(이 항목은 뒤에 V. ‘영적 교육: 만나를 먹이셨다’ 참조)
6. 하나님의 형상을 닮게 하기 위함이다·92
(이 항목은 뒤에 VI. ‘율법교육, 성막교육 및 절기교육: 하나님의 형상을 닮는 교육’ 참조)
7. 독수리 민족으로 만들기 위함이다·92
(이 항목은 뒤에 II. 2. D. 4) ‘요약 및 결론: 노예 민족에서 독수리 민족으로’ 참조)
II. 심리교육: 1) 시험하셨다 2) 두려워하게(경외) 하셨다·93
1. 시험하셨다: 교육의 평가
A. 믿음을 시험하신 방법: 그들의 행함을 보심·94
B. 믿음을 시험하신 사례: 아브라함의 믿음을 10번 시험하신 하나님·100
2.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하셨다: 심리적 교육
A. 광야교회의 기능: 좋은 군사 양성 훈련장·103
B.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하는 방법: 순종치 않으면 죽여라·105
C.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하나님 경외를 시험하신 이유·109
D. 하나님은 왜 3대 족장은 죽이지 않으셨는가·114
1) 3대 족장과 이스라엘 백성의 일반적 차이·115
2) 3대 족장보다 이스라엘 백성의 불평이 더 많은 이유 ·118
<이스라엘 백성의 심리 연구>
3) 3대 족장과 이스라엘 백성의 정신적 및 영적 차이·127
4) 요약 및 결론: 노예 민족에서 독수리 민족으로·130
E. 1-2항을 기독교인에게 적용
1) 성숙한 믿음 1: 하나님을 경외하고 경건의 훈련을 하라·135
2) 성숙한 믿음 2: 교만하지 말고 세상과 타협하지 말라·137
3) 성숙한 믿음 3: 시험을 당해도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라·139
III. 육적 교육: 1) 주리게 하셨다 2) 광야를 걷게 하셨다
1.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주리게 하셨다
A.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얼마나 주리게 하셨나
1) 광야에는 물이 없었다·145
2) 하늘에서 내려온 만나만 먹이셨다·149
3) 40년 동안 하루 세끼 만나만 먹었다·153
4) 메추라기 사건의 시작과 끝·158
B.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왜 주리게 하셨나·159
1) 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너자마자 굶게 하셨나·160
2) 기독교인에게 적용·163
3) 하나님은 왜 이스라엘 백성에게 박한 식물 만나만 먹이셨나·166
2.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위험한 광야를 걷게 하셨다
A. 하나님은 왜 이스라엘 백성에게 위험한 광야를 걷게 하셨나·172
B. 사람의 길과 하나님의 길의 차이
1) 하나님이 원하시는 교육 환경, 광야·174
2) 하나님의 독수리 훈련 방법·179
C. 왜 하나님의 백성이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야 하는가·181
3. 인간과 하나님의 입장 차이: 독수리 날개로 업어 옮겼다(?)·183
IV: 인격교육: 낮추게 하셨다
1. 겸손과 천국과의 관계
A. 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낮추셨나·188
B. 세 가지 대상에 따른 겸손의 방법·198
C. 누가 가장 훌륭한 겸손의 모델인가·204
2. 세상적 인격과 성경적 인격의 차이·208
3. 왜 부자 기독교인이 더 존경 받아야 하는가·213
V. 영적 교육: 만나를 먹이셨다
1. 만나는 하나님 말씀의 표상이다
A. 영적인 측면: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만나만 먹이신 이유·217
B. 신령한 음식: 예수님은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떡이다·221
C. 예수님은 어떻게 ‘로고스’를 ‘레마’로 바꾸셨나·224
2. 하나님 말씀과 영혼 구원·227
3. 하나님의 말씀, 얼마나 중요한가·229
4. 하나님은 왜 유대인을 ‘말씀 맡은 자’로 만드셨나·230
VI. 율법교육, 성막교육 및 절기교육: 하나님의 형상을 닮는 교육
1. 율법교육에 대하여·234
2. 성막교육에 대하여·237
3. 절기교육에 대하여·243
VII. 결과: 마침내 복을 받았다 - 가나안 정복·251
제3장 요약 및 결론
I. 요약: 하나님의 인간 교육의 6단계·254
제1단계: 낮추는 단계 - 인성(인격)교육, 복음적 토양교육·256
제2단계: 낮아진 단계 - 하나님과 관계 회복, 하나님을 만남·257
제3단계: 만나를 먹는 단계 - 영적 교육, 하나님의 말씀을 먹음·259
제4단계: 율법 실천의 단계 - 성결교육, 거룩(경건)한 삶, 수직문화 계발·260
제5단계: 성막과 절기의 실천 단계 - 수직문화 계발·261
제6단계: 결과, 마침내 복을 받았다 - 가나안 정복
첫째, 40년간 의복과 신이 해어지지 않았다.·264
둘째, 성장한 믿음과 정신력으로 요단강을 건넜다.·265
셋째, 가나안으로 진군했다.·268
넷째, 마침내 복을 받았다.·270
II. 결론
1. 유대인의 생존 비밀은 하나님의 인간교육 방법에 있었다·273
2. 하나님의 4가지 광야교육에서 배우는 아버지의 역할
A. 하나님 아버지와 가정 아버지의 정체성과 역할·277
B. “… 아빠는 왜 있는지 모르겠다”는 시를 읽고·280
3. 기독교인에게 적용·282
부 록
부록 1 쉐마지도자클리닉 참석자들의 증언
■ 현용수 박사가 발견한 구약의 지상명령은 신약교회 문제의 해결 방안이다·290
- 김의원 박사(전 총신대 총장)
■ 쉐마가 유일한 길이다·295
- 김원삼 목사(경원교회)
■ 한국교회와 사회의 위기에 대한 대안이다·302
- 서충원 박사(샬롬누리영광교회)
■ 나도 수평문화 때문에 정체성이 없어 힘든데 다른 청소년들은 얼마나 더 힘들까·309
- 서요한 학생(고2학생)
부록 2 국악 찬양·313
부록 3 쉐마 십계명·324
참고자료(References)·334
랍비 강의
● 이보다 더 한 불행은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하라·98
● 하나님이 왜 유대인에게 시험을 주시는가?·143
●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진실도 말해서는 안 되는 것이 있다 ·165
● 지식이란 흐르는 물과 같다 유대인의 격언·197
●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라·216
이어지는 ‘고난교육신학’ 시리즈 차례
제2부 이스라엘과 이방 국가의 차이
제3부 유대인의 고난 역사
제4부 유대인의 고난 역사 교육 방법
제5부 요약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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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서문
≪하나님의 독수리 자녀교육
(부제: 현용수의 고난교육신학)≫을 펴내며
저자는 현대교육과 종교교육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성경적인 유대인 자녀교육에 있다는 확신을 갖고 1990년 학위를 받은 이후 2014년 현재까지 두 가지 학문의 영역, 즉 ‘인성교육론’과 ‘쉐마교육신학론’을 개발했다. 인성교육론 시리즈는 7권, 쉐마교육신학론 시리즈는 20권, 도합 27권의 책을 집필하였다(이후 전체를 ‘쉐마교육’이라 칭함). 저자의 박사학위 논문을 토대로 쓴 ≪문화와 종교교육≫외에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 ≪현용수의 인성교육 노하우≫ ≪유대인 아버지의 4차원 영재교육≫ ≪부모여 자녀를 제자 삼아라≫ ≪잃어버린 구약의 지상명령 쉐마≫ ≪자녀의 효도교육 이렇게 시켜라≫ ≪신앙명가 이렇게 세워라≫ ≪성경이 말하는 남과 여, 성신학≫ ≪성경이 말하는 어머니의 EQ교육≫ 등이다.
그 핵심은 “부모가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자손대대로 말씀을 전수하라”는 구약의 지상명령, 쉐마(창 18:19; 신 6:4-9)를 실천하는 것이다. 이것은 수평선교가 아닌 수직선교다. 이 지상명령을 실천하기 위해 앞에 소개한 책들, 가정신학, 아버지 신학, 어머니 신학, 효신학, 성신학 및 한국형 주일가정식탁예배 예식서 등을 저술했다. 그런데 이번에 고난의 역사교육을 더하게 된 것이다.
본서는 고난의 역사교육 시리즈 중 첫 번째 책으로 구약의 지상명령을 실천하기 위해서 왜 고난의 역사교육이 필요한지, 그리고 고난의 역사교육의 성경적 근거가 무엇인지를 연구하여 정리한 책이다.
하나님의 고난 교육에 대한 근거는 모세오경 중 출애굽 사건과 40년의 광야 여정에서 찾을 수 있다. 하나님은 출애굽을 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영원한 안식의 땅, 즉 천국에 들어가기 까지 혹독한 고난을 주셨다.
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안전한 길보다 위험한 광야로 인도하셨나? 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너자마자 3일간 굶기시며 ‘수르’(‘벽’이란 뜻)광야를 지나게 하셨나? 왜 하나님은 한꺼번에 수천 명씩 죽이시면서까지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하셨나? 왜 하나님은 40년 동안 하루 세끼 만나 외에는 다른 것을 먹이지 않으셨나?
본서는 하나님이 광야 40년 동안 이스라엘 백성에게 행하신 일들을 교육신학적 입장에서 분석했다. 하나님께서 인류 역사상 최초로 창조하신 공동체 교회인 광야교회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왜, 무엇을 위해, 어떻게 교육시키셨는지를 성경신학적, 인성교육학적, 심리학적 그리고 문화인류학적인 입장에서 분석했다(제2장 참조). 이 광야교회는 신약교회의 그림자이며 모델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따라서 하나님의 고난 교육은 기독교인에게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또한 모세 오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광야교육을 전인교육학적 입장에서 분석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에서 시험하셨고(평가 교육), 주리게 하셨고(육적 교육), 낮추셨다(인격 교육). 그리고 만나를 먹이셨다(영적 교육)(신 8:1-4). 그리고 율법, 성막, 절기교육(수직문화 교육)을 시키셨다.
하나님의 교육 효과는 상상을 초월했다. 유대인이 애굽에서 종살이를 할 때, 그들 중에는 정말로 인물이 없었다. 얼마나 인물이 없었느냐 하면, 하나님은 출애굽 당시에 이스라엘 민족을 이끌만한 대표를 찾지 못해 모세를 애굽으로 유학 보내셨을 정도였다.
하나님은 그런 가장 낮고 천한 노예 출신 이스라엘 백성을 40년 만에 가장 강한 독수리 민족으로 만드셨다. <제2장 II. 2. D. 4) ‘요약 및 결론: 노예 민족에서 독수리 민족으로’ 참조> 동시에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게 하셨다(출 19:6). 또한 출애굽할 때의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이 갈라놓으신 홍해를 건넜는데, 가나안으로 들어갈 때는 용감하게 요단강물을 밟고 지나가게 하셨다.
그런데 본서는 저자가 쓴 이전 책들과 큰 차이가 있다. 대부분 저자의 이전 저서들은 교육의 장(場)이 가정이었는데, 이번에는 모세 오경에 나오는 시내 광야, 즉 광야교회(행 7:36-38)라는 점에서 다르다. 그리고 교사가 전자는 가정의 부모였는데, 후자는 하나님이시다. 학생은 전자가 가정의 자녀였는데, 후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다.
전자가 족장시대의 가정 성전을 중심으로 가정과 아버지 및 어머니 그리고 자녀의 정체성과 각자의 역할을 설명했다면, 후자는 광야교회에서 이스라엘 민족의 정체성과 역할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했다. 따라서 본서는 하나님이 직접 유대인을 광야에서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한 백성으로 가르친 하나님의 교육서다. 여기에는 비기독교인에게도 적용되는 부분이 많다. 때문에 본서는 나 자신과 가정에서는 물론, 교회, 그리고 더 나아가 모든 국민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본서를 쓰면서 발견한 것은 하나님의 교육은 많은 부분에서 비기독교인의 인성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인성교육의 핵심은 ‘겸손’과 ‘강인한 정신력’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유대인을 낮추시기 위하여 그리고 강인한 민족으로 만들기 위하여 그 많은 고난을 주셨다.
그리고 하나님이 유대인에게 경건한 삶을 살게 하기 위한 3가지 교육(성막교육, 율법교육, 절기교육)은 철학적 및 문화인류학적인 입장에서 성경에 근거한 유대인의 독특한 신본주의적 수직문화를 형성하는 데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수직문화는 하나님의 말씀교육과 함께 그들의 정체성을 세우는 근거가 되었다. 그리고 그들의 탄탄한 신본주의적 사상을 형성했다.
이것은 정신세계가 황폐했던 노예 출신 유대인을 최강의 독수리 민족으로 만든 정신적인 자양분(교육의 내용)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반복적인 삶의 형식(교육의 형식)으로 정착되어 다양한 신본주의적인 전통문화를 만들게 했다.
만약 하나님께서 유대인에게 정신적인 수직문화 교육 없이 육체적인 고난 훈련만을 시키셨다면 일시적으로는 강한 민족이 되었을지는 몰라도 지속적으로 강해 질 수는 없었을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육체적인 고난 훈련과 함께 조직적이고 섬세한 성경적 수직문화의 내용과 형식을 만들어 주셨기 때문에 탄탄한 신본주의 사상으로 무장된 강인한 정신력이 모세 이후 3400년 동안 지속 될 수 있었다.
이것은 한 개인이나 민족의 정신적인 수직문화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해 준다. 따라서 기독교인도 유대인처럼 조직적이고 섬세한 성경적인 수직문화가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본서는 신약시대 기독교인에게 뿐만 아니라 비기독교인에게도 필요한 교육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저자 주: 수직문화에 대해서는 저자의 저서 ‘현용수의 인성교육 노하우’(동아일보, 2008), 제1-2권, 제2부 ‘인성교육의 본질과 원리: 수직문화와 수평문화’ 참조]
이제 제1부의 각 장별 주제를 간략히 요약해 보자.
제1장에서는 출애굽 사건을 구원론적 입장에서 조명했다. 구약은 신약의 그림자라는 입장에서 왜 바로는 사탄, 애굽 생활은 죄의 종살이, 유월절은 구원, 홍해는 세례, 광야생활은 교회생활, 요단강은 죽음, 그리고 가나안은 천국을 예표하는지를 성경신학적인 입장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그리고 구원론적인 입장에서 몇 가지 질문에 답변했다. 왜 이스라엘 백성은 홍해를 건넜는데 애굽인은 빠져 죽었는가? 여기에서 홍해 앞에 선 애굽인과 이스라엘 백성의 차이를 설명했다. 이스라엘 백성은 언제 어떻게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는가? 왜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으로 되돌아가기 위해 홍해를 다시 건널 수 없었는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광야 이스라엘 백성의 생활을 성도에게 적용했다.
제2장은 본서의 핵심이고 가장 길다. 모세오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고난교육과 전인교육을 자세하게 다루었다. 하나님이 출애굽을 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에 모아 놓으시고 그 분이 원하시는 인간으로 만들기 위하여 어떤 교육을 왜 시키셨는지에 대하여 설명했다.
신명기 8장 1-4절 말씀의 몇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하나님의 심리교육, 육적 교육, 인격교육, 영적 교육, 율법교육과 절기교육, 그리고 교육의 결과를 성경신학적, 인성교육학적, 심리학적, 그리고 문화인류학적인 입장에서 설명했다.
하나님의 인간교육에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인성교육(인격교육)이었다. 그 목적은 이스라엘 백성을 낮추시기(겸손) 위함이었다. 왜냐하면 1) 낮아져야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날 수 있고 2) 낮아져야 하나님에게 순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목이 곧은 교만한 자는 물리치신다(출 33:3-5). 여기에서 세상적 인격과 성경적 인격의 차이를 설명했다. 이것은 인본주의적 겸손과 신본주의적 겸손의 차이다. 전자는 교만이 될 수 있지만 후자는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철저히 낮추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낮추신 방법은 크게 네 가지였다. 심리적으로 1) 믿음과 마음을 시험하셨다. 2) 두렵게 하셨다. 육적으로 3) 주리게 하셨다. 4) 위험한 광야를 걷게 하셨다.
이 네 가지 하나님의 교육 원리는 현대에도 유대인의 생활 곳곳에 배어 있다(이어지는 다음 책에서 설명함). 그러나 인성교육학적인 입장에서 하나님이 인간을 낮추시기 위하여 고난을 주신 것은 성도들에게 뿐만 아니라 비기독교인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제3장 II. 3. ‘기독교인에게 적용’ 참조).
이스라엘 백성을 낮추신 결과 얻은 것은 크게 세 가지였다. 1)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게 되었다. 2) 순종하게 되었다. 그리고 3) 강인한 정신력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영적교육을 시키기 위하여 만나를 먹이셨다.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그들에게 알게 하려 하심이었다(신 8:3).
하나님은 그들을 여기에서 멈추게 하지 않으시고, 거룩(경건)한 삶을 살게 하기 위하여 1) 모든 율법을 지켜 행하게 하시고 2) 성막을 짓게 하시고 3) 각종 절기를 만들어 주시고 그 절기를 지키도록 하셨다. 이 세 가지 교육은 인성교육학적인 축면에서 유대인의 신본주의에 근거한 수직문화를 형성하는 원천이 되었다. 이 수직문화는 육적 및 영적으로 자신들이 누구인지를 알게 하는 정체성을 확고하게 정리해 주었다.
이 외에 왜 만나가 하나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인지를 설명했다. 그리고 하나님이 훈련하신 성숙한 믿음 형성의 단계들과 왜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 3대 족장은 살리고 이스라엘 백성 중 일부는 죽이셨는가? 3대 족장보다 노예 출신 이스라엘 백성의 불평이 더 많은 이유(이스라엘 백성의 심리 연구), 3대 족장과 이스라엘 백성의 정신적 및 영적 차이, 사람의 길과 하나님의 길의 차이,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 성장 단계를 5단계(낮아짐/하나님을 만남/믿음이 생김/하나님의 말씀에 순종/이스라엘의 좋은 시민)로 구분하여 설명했다.
제3장에서는 전체 하나님의 인간교육을 6단계로 요약하고 결론을 내린다.
제1단계: 낮추는 단계 - 인성(인격)교육, 복음적 토양교육
제2단계: 낮아진 단계 - 하나님과 관계 회복, 하나님을 만남
제3단계: 만나를 먹는 단계 - 영적 교육, 하나님의 말씀을 먹음
제4단계: 율법 실천의 단계 - 성결교육, 거룩(경건)한 삶,
수직문화 계발
제5단계: 성막과 절기의 실천 단계 - 수직문화 계발
제6단계: 결과, 마침내 복을 받았다 - 가나안 정복
애굽을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을 정복할 때까지 두 큰 물, 홍해와 요단강을 건넜다. 홍해를 건넜을 때는 하나님이 미리 갈라놓은 길로 건너가게 하셨는데, 요단강을 건넜을 때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물을 밟고 지나가라고 명령하셨다. 그만큼 그들의 믿음에 40년 동안 하나님의 교육 효과가 컸다는 것을 증명한다.
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하나님은 그들을 세계에서 두 가지 면에서 으뜸이 되게 하셨다. 1) 종교적으로 제사장 나라가 되게 하셨다. 2) 육적으로 세계 열방 위에 뛰어나게 하셨다. 이것은 유대인의 생존 비밀이 하나님의 인간교육 방법에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하나님이 유대인에게 광야교육을 시키신 목적을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느니라”(신 8:16c)고 말씀하셨다. 이것은 마침내 젖과 꿀이 흐르는 안식의 땅 가나안을 주시기 위함이었다. 유대인의 속담에는 “나중에 웃는 자가 최후의 승리자다”란 것이 있다. 하나님은 ‘마침내의 하나님’이시다. 따라서 고난은 축복을 담는 그릇이다.
유대인에게는 역사적으로 다음 네 가지의 질문에 대한 성취가 있다.
1. 유대인은 어떻게 아브라함 때부터 현재까지 4000년 동안 자손 대대로 하나님의 말씀을 전수하는 데 성공했는가?
2. 유대인은 어떻게 전 세계를 유랑하면서도 자신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이방문화에 동화되지 않고 자녀들에게 성결교육을 시키는 데 성공했는가?
3. 이스라엘의 인구는 약 700만 명인데도 어떻게 13억의 아랍권을 이길만 한 국가 경쟁력이 있는가?
4. 유대인은 어떻게 노벨상 32%를 받을 만큼 IQ교육에도 성공했는가?
답은 유대인들이 자손대대로 하나님의 교육 방법을 그대로 답습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서는 우리 민족을 독수리 민족으로 만들기 위한 그리고 연약한 자녀들을 어떻게 겸손하게, 강하게 그리고 거룩하게 키울 수 있는지에 대한 성경적 지침서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부족한 종의 저서에 귀한 서평을 써주신 김의원 박사님(전 총신대 총장)과 김진섭 박사님(백석예술대 부총장)에게 감사를 드린다. 그리고 그 동안 부족한 종을 곁에서 도와준 저의 아내 현(황)복회와 네 아들들(승진, 재진 상진, 호진) 그리고 특별히 신학적이거나 원어적인 내용의 수정보완과 교정을 도와주신 김진섭 박사님과 이외 교정을 도와 주신 권혁재 목사와 황갑순 제형 그리고 편집을 도와준 손경태 간사에게 감사를 드린다.
아무쪼록 이 고난 신학서가 한국의 가정들과 교회를 살리고 전 세계의 가정과 교회를 살려 주님의 재림을 준비하는 데 큰 보탬이 되기를 간절히 소원한다.
2014년 4월 예수님의 부활절 절기에
미국 West Los Angeles 쉐마교육연구실에서
저자 현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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